2008년 8월 10일 일요일

한글 천수경




입으로써 지은 죄를 깨끗하게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번)

이도량의 모든 신중 안위하게 하는 진언
나마 사르바 붇다남 옴 뚜루뚜루 지미 스와하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3번)

경전말씀 여는 게송

가장높고 미묘하여 위없으신 부처님법
백천만겁 지나도록 만나기가 어려워라
내가이제 다행히도 보고듣고 지니오니
부처님의 진실한뜻 깨닫기를 원합니다

진리창고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번)

천수천안 관음보살 광대하고 원만하며
걸림없는 대비심의 큰다라니 청합니다
관음보살 대비주님 자비원력 크옵시고
구족하신 상호앞에 머리숙여 절하오니
장엄하신 일천팔로 모든중생 감싸주며
광명하신 일천눈은 온세상을 살피시네
진실하온 말씀속에 비밀한뜻 보이시고
상주불변 마음속에 자비심을 일으키사
저희들의 모든바램 성취시켜 주옵시고
모든죄업 남김없이 씻어없애 주옵소서
하늘용신 모든성중 사랑으로 보살피니
백천가지 삼매법을 모두함께 닦으리다
이다라니 지니는몸 지혜광명 깃발이며
이다라니 지닌마음 신통자재 곳간이라
번뇌망상 모두씻고 고통바다 어서건너
지혜얻는 방편문을 증득하게 하렵니다
내가지금 명호외워 귀의키로 맹세하니
원하는바 모든일들 이뤄지게 해주소서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나니
이세상의 온갖진리 빨리알기 원이옵고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나니
더위없는 지혜눈을 빨리얻기 원이오며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나니
한량없는 모든중생 제도하기 원이옵고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나니
팔만사천 좋은방편 빨리얻기 원이오며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나니
슬기로움 가득한배 빨리타기 원이옵고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나니
생노병사 고통바다 건너가기 원이오며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나니
계와정의 바른길을 빨리닦기 원이옵고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나니
고액없는 열반산에 빨리가기 원이오며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나니
영원불멸 법의집에 모이기가 원이옵고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나니
실상반야 법성몸과 같아지기 원입니다
칼산지옥 내가가면 칼산절로 부러지고
화탕지옥 내가가면 끓는물이 말라지며
모든지옥 내가가면 지옥절로 없어지고
아귀세계 내가가면 아귀절로 배부르며
수라세계 내가가면 악한마음 사라지고
축생세계 내가가면 지혜절로 얻으리다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 천수보살 마하살
나무 여의륜보살 마하살 나무 대륜보살 마하살 나무 관자재보살 마하살
나무 정취보살 마하살 나무 만월보살 마하살 나무 수월보살 마하살
나무 군다리보살 마하살 나무 십일면보살 마하살 나무 제대보살 마하살
나무 본사 아미타불(3번)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 라트나 트라야야 나모 아리야 아바로키테스바라야 보디샅트바야
마하샅트바야 마하가루니가야 옴 사르바 브하야 쇼다나야 타샤 나마스
크리트바 이무 아리야 아바로키테스바라 다바 나모 니일라깐타 흐리다
얌 바르타이샤미 사르바 아르타 사다남 슈브함 아졔얌 사르바 브후타남
브하바 마르가 비쇼다캄 타디야타 옴 알로까디 파티로카티 크라안타
에히 에히 마하 보디샅트바 사르빠 사르빠 스마라 스마라 마마흐리다얌
쿠루 쿠루 카르마 두루 두루 비쟈야테 마하비쟈야테 다라 다라 다라니
라쟈 챨라 챨라 마마 비말라 무우르테 에히 에히 친다 친다 아르샤 프라
챨리 비샴 비샴 프라나샤야 훌루 훌루 스마라 훌루 훌루 사라 사라 시리
시리 수루 수루 보디야 보디야 보다야 보다야 마이뜨리야 니일라깐타
데히 메다르샤남 프라하라야 마나야 스바하 싣다야 스바하 마하싣다야
스바하 싣다요기 이슈바라야 스바하 니일라깐타야 스바하 바라하 무카
아야 스바하 나라신하 무카아야 스바하 가다 하스타야 스바하 챠크라
하스타야 스바하 파트아 하스타야 스바하 니일라깐타 판다라야 스바하
마하발리 샹카라 아야 스바하 나모 라트나 트라야야 나모 아리야 아바
로키테스바라아야 보디샅트바야 스바하(3번)

동서사방 찬탄노래

동방에다 물뿌리니 온도량이 깨끗하고
남방에다 물뿌리니 온천지가 시원하며
서방에다 물뿌리니 이세상이 정토되고
북방에다 물뿌리니 길이길이 평안토다

진리도량 장엄노래

온도량이 깨끗하여 한점티끌 없사오매
삼보님과 천룡님네 이도량에 오시도다
내가이제 묘한진언 받아지녀 외우오니
대자비를 베푸시어 가호하여 주옵소서

참회하는 게송이라

시작없는 옛날부터 내가지은 모든악업
크고작은 잘못들은 탐진치로 이뤄졌고
몸과입과 뜻을따라 무명으로 지었기에
제가이제 진심으로 모두참회 하옵니다

십이불께 참회하는 발원의 글

나무 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 화염조불
일체향화 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 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 소복괴산불 보광월전
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 보적불 무진향
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 주왕불
제보당 마니 승광불

십악참회

살생하여 지은죄업 오늘참회 하옵니다
도적질로 지은죄업 오늘참회 하옵니다
사음하여 지은죄를 오늘참회 하옵니다
거짓말로 지은죄업 오늘참회 하옵니다
꾸밈말로 지은죄업 오늘참회 하옵니다
이간질로 지은죄업 오늘참회 하옵니다
나쁜말로 지은죄업 오늘참회 하옵니다
욕심내어 지은죄업 오늘참회 하옵니다
성을내어 지은죄업 오늘참회 하옵니다
어리석어 지은죄업 오늘참회 하옵니다
오랜기간 쌓인죄업 한생각에 모두끊어
마른풀에 불붙듯이 남김없이 없애리다
죄는본래 자성없이 마음따라 일어난것
마음만일 없어지면 죄업또한 사라지니
죄와업이 없어지고 마음또한 공하오면
이경계를 이름하여 진참회라 하옵니다

참회진언

옴 사르바 보다 보디사트와야 스바하 (3번)
준제보살 크신공덕 일념으로 늘외우면
그어떠한 어려움도 침범하지 못하나니
하늘이나 사람이나 부처처럼 복받으며
이여의주 얻는이는 가장큰법 이룹니다

나무 칠구지 불모 대준제 보살 (3번)

시방법계 삿됨없이 조촐하게 하는 진언(정법계 진언)
옴 람 (3번)

몸을 보호하는 진언(호신진언)
옴 치림 (3번)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훔 (3번)

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 삼붇다 코티남 타드야타 옴 찰라 찰라 쿤디 스와하 브후림 (3번)

내가이제 준제주를 지성으로 외우옵고
크고넓은 보리심의 광대한원 세웁니다
선정지혜 함께닦아 두루밝기 원하오며
거룩하신 모든공덕 성취하기 원하옵고
수승한복 큰장엄을 갖추옵기 원하오며
한량없는 중생들과 무상불도 이루리다


부처님이 수행시에 발원하신 열 가지 글
내가지금 삼악도를 떠나기를 서원하고
내가지금 탐진치를 바로끊기 서원하며
내가지금 불법승을 항상듣기 서원하고
내가지금 계정혜를 힘써닦기 서원하며
내가지금 부처님법 바로알기 서원하고
내가지금 보리도에 퇴전않기 서원하며
필경에는 안양국에 태어나기 서원하고
서방정토 아미타불 친견하기 서원하며
이몸나눠 온법계에 두루하기 서원하고
시방세계 모든중생 제도하기 원합니다

네가지의 큰서원을 부처님께 바칩니다
중생들이 한없지만 맹세하고 건지리다
번뇌망상 끝없지만 맹세하고 끊으리다
대법문이 많다해도 맹세하고 배우리다
무상정각 어려워도 맹세하고 이루리다
마음속의 중생심을 맹세하고 건지리다
마음속의 번뇌심을 맹세하고 끊으리다
마음속의 무진법문 맹세하고 배우리다
마음속의 무상불도 맹세하고 이루리다
위와같이 발원하고 발원하여 마치옵고
거룩하온 삼보님께 지심귀명 하옵니다


출처 :나에게도 희망은 있다. 원문보기 글쓴이 : 다연

댓글 없음: